게시글검색
이미지명
Home > 호남권

호남권

키르기스스탄 고위공무원 및 경제사절단 전주방문

작성일 : 2019-11-26 12:41 작성자 : 김중필 기자

키르기스스탄 고위공무원 및 경제사절단 전주방문

- 키르기스스탄 대통령 법류자문위원장 및 국립은행장 일행 26일 김승수 전주시장 면담-

- 전주대학교와의 국제개발협력사업 추진방문 차 전주 찾아, 문화·농업분야 등 교류분야 논의-

○ 전주시가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과의 국제교류에 나섰다.

○ 시는 26일 키르기스스탄의 대통령정치·법률자문위원장과 국회의원, 국립은행장 및 상공회의소 부회장 등 10여명의 고위공무원과 경제사절단이 방문했다고 밝혔다.

○ 키르기스스탄 고위공무원들의 이번 전주 방문은 지난 25일부터 오는 28일까지 3박 4일 간의 일정으로 전주대학교 LINC 플러스사업단 국제개발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것으로, 방문단은 김승수 전주시장을 면담하고, 전주대와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 농생명 관련 기관을 방문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 키르기스스탄은 앞서 지난 13일에도 주한키르기스스탄 대사가 전주를 찾는 등 전주시와 문화 및 농업분야의 교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현재 키르기스스탄에는 한국어전공이 개설되고 K-POP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등 많은 키르기스스탄사람들이 한국문화에 대한 많은 관심을 표출하고 있다”면서 “전주가 세계적인 여행매거진인 론리플래닛이 아시아에서 꼭 가봐야 할 도시 3위로 선정되며 글로벌 도시로 부상한 가운데, 문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농업관련 기관과의 교류를 통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국제교류 관계로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한편 대한민국과 키르기스스탄은 1992년 수교 이후에 지속적인 교류를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7월 이낙연 총리의 방문 시 농업, 관광, 문화 등의 교류내실화를 다지기로 한 바 있다.

김중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