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이미지명
Home > 충청권

충청권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호응’

작성일 : 2020-09-15 09:25 작성자 : 김중필 기자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호응’

충북 괴산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안광복)는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이 농가의 호응 속에 진행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농가들의 농기계 자가 수리능력을 높여 영농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는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은, 지난 2월 불정면 능현마을에서 시작해 11월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교육을 통해 9월 초까지 112개 마을에서 경운기, 관리기, 이앙기, 예취기, 동력분무기 등 1,225대의 농기계가 수리됐다.

군은 농가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교육 기간 농가당 1회에 한해 5만 원까지 부속품 교체비용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는 귀농·귀촌인, 초보농업인, 여성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농기계 보관 및 관리 요령과 간단한 운전조작방법 등의 이론·실습 교육이 함께 진행되고 있어 농업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농가의 호응 속에 참여 농가가 꾸준히 늘면서 농기계 수리비용과 수리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군과 농가에 모두 도움이 되고 있다.

청천면에 사는 A씨(53, 남)는 “군에서 직접 마을까지 나와 농기계를 고쳐주고 농기계 관리요령도 가르쳐줘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괴산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촌의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경영비 상승 등으로 농기계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남은 하반기에도 찾아가는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을 통해 농업인들의 불편 해소와 편의 증진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중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