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이미지명
Home >

기사 상세 보기

수원시, 대한노인회 수원시팔달구지회·수원시아동보호전문기관 개관

작성일 : 2019-03-20 22:13 작성자 : 신창우 기자

수원시, 대한노인회 수원시팔달구지회·수원시아동보호전문기관 개관

-1층에 팔달구노인지회, 2층에 아동보호전문기관-

어린아이와 어르신의 따뜻한 복지 보금자리 역할을 하게 될 ‘대한노인회 수원시팔달구지회(팔달구노인지회)·수원시아동보호전문기관’이 20일 문을 열었다.

팔달구 수원천로 347(북수동)에 건립된 팔달구노인지회·수원시아동보호전문기관은 전체면적 1283.01㎡,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다. 1층은 팔달구노인 지회, 2층은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이 사용한다.

국비 3억 원, 도비 3억 원, 시비 104억 원 등 총사업비 110억 원이 투입됐다. 1층 팔달구노인지회에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 교육·체험 등을 진행할 프로그램실·강당과 노인지회 사무실 등이 갖춰져 있다.

2층 아동보호전문기관에는 아동학대 예방과 피해아동을 위한 상담·치료실, 아동보호전문기관사무실 등이 들어섰다.

수원시는 2016년 8월 ‘팔달구노인지회·수원시아동보호전문기관’ 건립 계획(안)을 수립하고, 2017년 8월 기본·실시설계를 완료했다. 이듬해 5월 공사를 시작해 지난 2월 완공했다.

팔달구노인지회는 2009년 수원시니어클럽 건물 일부에 개관했으나, 이용공간이 좁아 프로그램 운영에 제약이 있었다.

이번 건립으로 시는 어르신을 위한 다채로운 문화·체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팔달구노인지회 주변을 노인 복지·문화·일자리를 아우르는 노인 공동체 활동의 거점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2016년 12월 장안구 수원천로 329번길 1에 개관한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동학대 신고접수, 현장조사, 아동학대 여부 판단, 피해 아동·가족 상담, 아동학대 예방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아동보호전문기관도 부족한 인력, 협소한 사무실(연면적 288㎡)로 인해 프로그램 운영·아동 지원 업무에 제약이 있었다.

새로 건립된 아동보호전문기관 면적은 558.95㎡로 기존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날 개관식에는 지역주민 300여 명을 비롯한 염태영 수원시장, 이병학 대한노인회 수원시팔달구지회장, 안소영 수원시아동보호전문기관장 등이 참석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기념사에서 “모두가 함께 잘사는 포용도시는 선심 쓰듯 복지정책을 베푸는 도시가 아니라,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두가 존중받는 사회”라며 “이곳이 아픔을 겪은 아이들과 어르신들이 함께 행복을 나누고, 세대 간 장벽을 허물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창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