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이미지명
Home >

기사 상세 보기

군포 금정동의 선순환 주민자치

작성일 : 2019-02-21 21:00 작성자 : 현혜영 기자

군포 금정동의 선순환 주민자치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 시 저소득층 수강 지원-

-수익금으로 마을 청소년 장학 사업도 시행-

군포시(시장 한대희) 금정동이 올해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선순환 체계를 구축, 주민자치의 새로운 모범을 만들고 있다.

금정동은 주민자치위원회 주관으로 마을 주민들을 위해 3개월 마다 40개에 달하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마련․운영하며 저렴한 비용에 수강할 기회를 제공하는데, 올해부터는 저소득 가정의 주민 15명이 무료로 참여할 수 있게 배려한다.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대상 수강료 50% 감면 외에 추가로 저소득층에게 평생학습 분야 복지를 시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금정동은 지난해 말 공개 모집(선착순 마감)을 통해 올해 1차(1~3월 강좌) 지원 대상자를 선정했고, 희망하는 강좌를 스스로 선택해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금정동은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 수익으로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장학사업도 시작했다.

지역 내 중․고등학생 3명을 선정, 매월 10만원씩 6개월 동안 정기적인 후원(총 180만원)을 시행하는 것이다.

금정동은 올해 하반기에도 청소년 3명을 공개모집해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며, 지속해서 금액 및 대상을 확대하려 노력할 방침이다.

김치주 금정동장은 “주민자치위원회 김영길 위원장 등 모든 주민자치위원이 한마음으로 협력해 함께 행복한 주민자치를 실현하는 방법을 찾고, 실천할 수 있었다”며 “함께 행복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