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이미지명
Home >

기사 상세 보기

전주시 사회초년생을 위한 통장사용 설명서

작성일 : 2019-02-20 11:04 작성자 : 김중필 기자

전주시 사회초년생을 위한 통장사용 설명서

- 전주시, 2월 말부터 5월 초까지 청년의 건전한 금전관리와 재무설계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 청년들의 과도한 소비와 투기 예방하고, 안전한 금융자산 형성 돕는 청년금융코칭 제공 -

○ 전주시가 맞춤형 청년금융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해 청년들의 건전한 금전관리와 재무설계를 돕기로 했다.

○ 시는 청년들의 과도한 소비와 투기를 예방하고 안전한 금융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오는 28일부터 5월 9일까지 전주중부비전센터에서 청년금융코칭 프로그램인 ‘내 통장 사용설명서’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청년금융코칭 프로그램은 오는 28일 오후 7시 첫 시간을 시작으로 2주마다 목요일 오후 7시부터 총 6회에 걸쳐 운영된다.

○ 시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 진출해 처음으로 돈을 벌게 되고 돈 관리에 무감각한 사회초년생에게 △종잣돈 만들기 단계 △결혼준비 단계 △내 집 마련 단계 등 생애단계별 재무설계를 제공, 인생의 흐름에 따른 올바른 금융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 이번 청년금융코칭에는 금융전문가인 김선유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 실장이 참여한 청년들에게 10주간 재무검사를 통해 본인의 객관적 재무상태를 알아보고 재무 상태에 따른 재무 설계를 실시할 예정이다.

○ 또한, △10주간의 가계부 작성을 통한 지출계획에 따른 돈 관리 훈련 △2019년에 바뀌는 금융제도 및 금융지식 교육 등도 실시, 청년이 스스로 본인의 금융습관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 이외에도, 금융전문가와 참여청년 간 지속적인 1대1 멘토링 시간도 마련돼 청년 개개인이 소비전략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실제적으로 경제적 금융지원이 필요한 청년일 경우에 관련 금융복지기관의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다.

○ 이번 청년코칭 프로그램은 본인의 소비습관을 점검하고 싶거나 안정적인 자산관리를 위해 전문가의 조언을 얻고 싶은 전주청년이라면 누구든지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전주시 일자리청년정책과에 전화(063-281-5023)로 참여를 신청하거나, 네이버폼(naver.me/5O4WuHwJ)을 통해서도 접수가 가능하다.

○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 관계자는 “돈과 진로, 인간관계 등 청년들이 살면서 고민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또래 청년들과 소통을 통해 해결점을 모색하고, 지적 성장을 이루는 청년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면서 “많은 청년들이 참여해 스스로의 소비습관을 점검하고 자산형성과 미래설계를 위한 금융코칭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중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