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이미지명
Home >

기사 상세 보기

도시철도 전동차 비상대응 종합훈련 연계

작성일 : 2019-02-13 21:42 작성자 : 손금하 기자

도시철도 전동차 비상대응 종합훈련 연계

-시민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2월 18일(월), 분야별 안전체험부스 운영, 안전문화 캠페인 등 진행

대구시와 (사)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대구안실련)은 18일 도시철도 반월당역 1‧2호선 환승통로에서 시민 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시민안전체험 한마당’을 개최한다.

□ 시민안전체험 한마당은 생활 속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위주의 체험을 통해 시민들이 안전에 경각심을 갖고 각종 사고 발생시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되는 시민안전체험 한마당은 대구 안실련이 주관하여 대구도시철도공사, 안전보건공단, ㈜대성에너지, 동산의료원 등 전문성을 갖춘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9개의 체험프로그램을 무료로 진행된다.

○ 또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 충격기 사용, 안전한 지하철 이용법, 산업안전 보호구 착용방법, 가스 점검법, 안전한 길 건너기, 방독면 착용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과 함께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만큼 그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위험체험도 마련된다.

○ 또한,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을 개선․근절하여 사고 예방 및 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7대 안전무시 관행 근절 홍보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 아울러, 시민들의 흥미 유발 및 참여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혈압․혈당 및 체지방 측정과 같은 간이 건강 체험부스와 안전사고사례 사진전시 등 부대행사도 마련된다.

○ 한편, 대구도시철도공사는 ‘2.18 대구지하철 중앙로역 화재참사 16주기’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18일 오후2시 1호선 반월당역 승강장에서 객실 화재발생을 가장한 긴급 상황 실제훈련을 병행한다.

□ 최삼룡 대구시 시민안전실장은 “많은 시민들이 체험에 참여하여 안전을 직접 몸으로 익혀 안전한 시민, 안전도시 대구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금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