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이미지명
Home >

기사 상세 보기

도시철도 1호선 서부정류장역 출입구 추가 설치

작성일 : 2019-02-12 22:53 작성자 : 손금하 기자

도시철도 1호선 서부정류장역 출입구 추가 설치

▸ 금년 4월, 서부정류장역 출입구 2개소 설치에 대한 설계용역 착수

대구시는 도시철도 1호선 서부정류장(관문시장)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접근 편의성을 높이고 지역발전을 위해 서부정류장 북편에 출입구 2개소를 추가 설치한다.

□ 도시철도 1호선 서부정류장역은 1997년 개통 당시, 환승역 설치를 위한 노선과 교차되는 지점으로 출입구를 특정방향(남쪽)에만 설치하였다.

○ 현재, 서부정류장역은 네거리 남측에만 출입구가 3개소 설치(엘리베이터 1대)되어 있으나, 네거리 부근의 급속한 도시화와 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출입구 추가 설치에 대한 민원이 지속 제기되어 왔다.

○ 대구시는 이에 대하여 시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출입구 개선 방안에 대해 고민하였고, 지역 주민들과 시의회의 요구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출입구 추가 설치계획을 수립하였다.

○ ‘서부정류장 출입구 개선사업’은 총 사업비 205억원을 투입해 출입구 2개소, 엘리베이터 3대, 에스컬레이터 4대를 설치하는 내용으로 금년 4월경 실시설계를 착수한다.

○ 아울러, 출입구와 연결되는 통로(폭 6m~8m, 연장 185m) 일부구간에는 전시공간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네거리 모든 방향으로 엘리베이터가 설치되며, 지상 출입구와 엘리베이터 구조물은 주변 환경 및 지역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적용할 계획이다.

○ 신경섭 대구시 도시철도건설 본부장은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이동이 편리하고 안전한 정거장 출입구가 설치될 수 있도록 설계단계부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손금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