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이미지명
Home >

기사 상세 보기

염태영 수원시장, "경기도, 시군 예산이 함께 투입되는 사업은 재정발전협의회를 통해 긴밀히 협조해 추진하자"

작성일 : 2019-01-23 14:25 작성자 : 김장호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 "경기도, 시군 예산이 함께 투입되는 사업은 재정발전협의회를 통해 긴밀히 협조해 추진하자"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장 자격으로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3차 정기회의-

염태영 수원시장이 “경기도와 시군 예산이 함께 투입되는 사업은 ‘도-시·군 재정발전협의회’를 통해 도와 시군 간 긴밀한 협조를 바탕으로 추진하자”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에게 제안했다.

22일 라마다프라자 호텔 수원에서 열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3차 정기회의’와 ‘도·시군 정책협력위원회’에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 회장·수원시장 자격으로 참석한 염 시장은 “경기도는 시군 협력사업을 진행할 때 해당 시군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염태영 시장은 또 “국토교통부에서 경기도에 배정하는 도시재생 사업 물량이 경기도 인구와 사업 수요지 수에 비해 현저히 부족하다”면서 “도와 시군이 함께 해결책을 모색해 국토교통부에 도시재생 뉴딜 사업 배정물량 확대를 건의하자”고 제안했다.

또 수원월드컵경기장·경기상상캠퍼스와 같은 경기도 소유 공공시설의 관리권, 긴급재난문자 승인권한·사회복지법인 설립 등 지역주민 생활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무는 시·군에 이양하는 것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염 시장은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어려움을 이재명 지사가 누구보다 잘 아실 것”이라며 “분권차원에서 시군의 건의사항을 충분한 논의하고, 해결책이 마련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과거와 달리 경기도와 시군 간 수평적 소통이 중요해졌다”면서 “연간 재정 지원계획, 사업 예산액 등을 사전에 구체적으로 시군에 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제3차 정기회의’와 ‘도·시군 정책협력위원회’에서는 경기도와 도내 시군이 ‘기본소득·남북평화협력·경기교육발전 협의회 구성’에 합의했다.

합의에 따라 도와 각 시군은 ‘도민행복 최우선 실현’을 공동 목표로 함께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는 각 시군의 정책공유 시간도 마련됐다. 염 시장은 다자녀 가구 등 주거 취약계층을 위해 지난해 수원시에서 전국 최초로 실시한 주택임대사업인 ‘수원휴먼주택 사업’을 발표했다.

김장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