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이미지명
Home >

기사 상세 보기

장항읍,“복지읍장이 나섰다!”

서천군 한상일 한산면장, 남다른 복지행정‘눈길’

작성일 : 2019-01-21 21:48 작성자 : 김중필 기자

장항읍,“복지읍장이 나섰다!”

-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일환 복지읍장제 운영 -

서천군 장항읍행정복지센터(읍장 조정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일환으로 복지읍장제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1월 1일자로 새로 부임한 조정환 장항읍장은 ‘살맛나는 장항! 함께 만드는 복지’를 목표로 마을 구석구석을 찾아가 독거노인,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의 안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해 현장 밀착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장항읍에 거주하시는 한 어르신은 “읍장님이 직접 찾아와 혼자살고 있는 노인의 안부를 확인하고 고충을 들어주니 힘이 난다”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조정환 장항읍장은 “복지읍장제는 주민들의 어려운 상황을 직접 살피고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강화해 주민들의 복지체감도를 향상시키고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부임한 첫 날부터 관내 경로당 21개소를 방문해 어르신들의 안부를 살피고 주민들의 불편사항을 경청하며 “주민이 신뢰하고 주민이 행복한 장항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중필 기자

서천군 한상일 한산면장, 남다른 복지행정‘눈길’

-31개 경로당 방문·독거 어르신 가정 찾아가 애로사항 청취-

제31대 한산면장으로 취임한 한상일 면장이 2주간 31개소 경로당을 순차적으로 방문하는 것은 물론 경로당을 이용하지 못하는 독거 어르신의 가정을 직접 찾아가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남다른 현장복지행정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경로당 방문은 인구 고령화로 지역 어르신들의 경로당 이용도가 증가함에 따라 어르신들이 쾌적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시설을 직접 점검하고 불편과 건의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건강 등의 문제로 경로당을 이용하지 못하는 독거어르신 가정을 직접 방문해 생활환경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진솔하게 청취하면서 복지서비스 방안을 찾는 시간을 가졌다.

송산리 유 모 어르신은 “바쁜 와중에도 직접 우리 집에 방문해 손을 잡아주고 이야기를 들어줘서 너무 고맙다”며, “한산면을 위해 열심히 뛰는 면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상일 면장은 “모든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쉽게 경로당을 이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시설 점검을 하겠다”며 “경로당을 이용하지 못하는 독거어르신들의 복지욕구 해소를 위한 사업도 적극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중필 기자